본문 바로가기

핵심정보/스마트정보

홍보를 위한 이메일 어떻게 보내고 계신가요?

회사 홍보를 원하신다면 여기 저기 연락을 하고 다니실 겁니다. 홍보를 하러 열심히 뛰는 것은 좋은 현상이지만 많은 분들이 의욕에 앞서다 간혹 일을 그르치는 경우도 꽤 생깁니다.

홍보를 위한 이메일을 보낼 때도 마찬가지인데요. 어쩔 때는 성과를 낼 수도 있고 못 낼 수도 있는 것이 홍보 활동이지만, 명확한 실수가 있게되면 성과를 못 낼 확률이 더 높아지게 됩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홍보를 위한 이메일을 보낼 때 흔히들 저지르는 실수에 대해 공유하려 합니다.

회사 홍보를 위한 이메일 작성 실수

아래는 예전에 온라인비즈로 온 이메일 내역 중 하나입니다. 많은 이메일 중 이 이메일을 선정한 이유는 이번 포스팅에서 여러분께 가장 유용한 정보를 줄 수 있을 것 같아서 선정했습니다.

마케팅-홍보-이메일1

이메일을 잘 읽어보셨나요? 이제 이 이메일을 여러분이 보내셨다고 한번 생각해보세요. 홍보를 위해 좋은 이메일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아니면 안 좋은 이메일이라고 생각하시나요?

만약 왜 이 이메일이 안 좋은 접근 방식인지 확신이 안 서는 분들이 있다면, 계속해서 설명을 하려 합니다.

겉보기에는 무난한 이메일 같이 보일지도 모르지만, 이것은 안 좋은 이메일 예시 중 하나입니다. 물론 어떤 상황에서는 일이 잘 성사될 수도 있겠지만, 전체적으로 목표 달성 확률을 낮추게 되는 이메일 예시입니다.

위 홍보 이메일이 안 좋은 접근 방식인 이유 1

제목을 보시면 처음부터 포커스는 누구한테 있을까요? 바로 이메일을 보내는 분 자신에게 포커스를 맞추고 있습니다. 위에 나와있듯이 이메일 보내는 분이 스스로에 대해 소개하고 싶은 목적이 나와있습니다. 아직까지는 큰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만, 추후 결과적으로 안 좋은 영향을 미치게 될 수 있습니다. 이것은 아래에서 마저 얘기하도록 하겠습니다.

위 홍보 이메일이 안 좋은 접근 방식인 이유 2

보시다시피 이메일 내용을 훑어보면 온라인비즈가 아닌 다른 이름의 기관/업체에 소개하는 내용이 위 단락에 적혀있습니다. 이것이 의미하는 것은 이메일 내용이 단순히 “복사+붙여넣기” 식으로 이루어졌을 확률이 높다는 것을 유추할 수 있습니다.

이메일은 온라인비즈에 시간을 들여 전송된 것이 아니라, 홍보상 연락한 수많은 업체 중 하나의 대상으로 접근되었다는 의미이기도 합니다. 이메일을 작성하는데 생각한 시간은 5초 내외로 유추할 수 있습니다. 수신자가 의미없는 가십거리기사를 마구 찍어내는 웹사이트가 아닌데, 발신자가 5초 내외로만 생각하고 보낸 것을 안다면 과연 답변을 성의있게 하고 싶을까요?

다른 이름의 기관/업체를 실수로 안 쓰면 되겠지 라고 생각하지는 마세요. 여러분은 연락을 하기 전에, 상대 회사에 맞춰진 개별 이메일 내용을 작성하는 데 충분한 시간을 들여야 합니다.

위 홍보 이메일 안 좋은 접근 방식인 이유 3

얼핏 이메일 내용을 단순히 보면 할인 혜택을 주는 내용으로 보내는 것 같기도 합니다. 하지만 정말 그럴까요? 이메일 내용을 보면 어떤 것에 집중을 하고 있나 처음부터 끝까지 한번 확인해보세요.

일관되게 집중하고 있는 것은 할인 혜택이 아니라 발신자분 자신에 대해서 대부분 집중하고 있습니다. 왜 발신자의 회사가 뛰어난지 집중하고 여러 사항들을 열거하는 데 바쁩니다. 이러한 태도는 아까 제목에서부터 일관되게 내려오고 있습니다.

여러분이 이런 이메일을 보낸다면 상대방은 여러분에게 무관심해질 확률이 올라갑니다. 설령 답변을 받더라도 처음부터 좋지 못한 인상을 줄 가능성이 커집니다.

위 홍보 이메일이 안 좋은 접근 방식인 이유 4

이메일 내용을 보시면 마지막에는 업무를 위해 소개 자료를 주었다고 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자료를 보고 업무에 참고하라는 메세지가 있습니다. 얼핏 보면 문제가 없는 것 같지만 수신자의 입장에서는 아주 좋지 않은 이메일입니다.

수신자의 입장에서는 발신자 분이 보낸 일반 소개 자료를 읽는데 시간을 보내야 하고, 어떤 회사인지 웹사이트도 가서 체크해야하고, 어떻게 해서 제안을 만들어야 할지 모두 시간을 들여야 합니다. 그리고 이런 것을 모두 하려면 몇 분 이내로 할 수 있는 것이 아닙니다. 더 중요한 것은 지금 상황에서 누구를 위해서 이런 것을 하게 되는 걸까요? 바로 포커스가 맞춰진 발신자 분을 위해서 입니다.

여러분이 이메일을 보낼 때 상대방은 바쁠 것입니다. 여러분에게 누군가가 자료를 주고 알아서 분석하고 일을 제안해달라는 식이면 입장이 어떨 것 같은지 생각해보세요.(Note:한 명이 아닌 다수가 이런 이메일을 보낸다고 생각해보세요.) 이런 메세지가 의미하는 것은 발신자 분이 게으르다는 방증이 될 뿐입니다.

결론

위와 같은 실수를 하신다면 대개 너무 의욕이 앞서다가 저지른 실수가 많을 것입니다. 저도 처음 시작할 때는 성과를 내려고 열심히 하다가 미처 생각하지 못했던 부분이 많았고 이로 인해 많은 실수를 하기도 했습니다.

홍보를 위해 어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