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유통업계에서는 단순히 눈길을 끄는 제품 판매를 넘어서 브랜드와 제품을 체험할 수 있는 ‘플래그십 스토어’가 경쟁적으로 생겨나고 있습니다.
*플래그십 스토어(Flagship Store) 란?
우선 플래그십(Flagship)의 어원을 살펴보면 해군 함대의 선단에서 깃대를 달고 나머지를 이끄는 가장 중요한 배를 지칭합니다. 즉 함대의 ‘대표’ 배라고 할 수 있는데 회사의 ‘주력 상품’이라는 뜻도 가지고 있습니다. 이를 유통하는 플래그십 스토어는 브랜드 매장 중 가장 주요 장소에 위치해 판매 목적을 넘어서 브랜드 아이덴테티를 전략적으로 표현할 수 있는 공간을 의미합니다.
대부분 브랜드의 플래그십 스토어는 청담동, 홍대, 명동 등 유동인구가 많은 상권에 대규모 형대로 들어서 있습니다. 제품을 판매하는 단층 규모의 매장과는 달리 2~3층 이상 규모로 다양한 체험공간까지 제공합니다. 매장 운영에 있어 비용을 고려한 수익성보다는 보다 많은 잠재고객들에게 브랜드 이미지를 각인시키는 데 중점을 두고 있기 때문입니다.
과거의 플래그십 스토어는 명품 패션브랜드 중심으로 청담동 명품거리에서 주로 볼 수 있었습니다. 지금은 패션뿐만 아니라 화장품, 식품, 가전 등 진출 업계가 다양해졌고 유동인구가 많은 지역이라면 심심치 않게 만날 수 있습니다. 또한 보다 특별한 사용자경험을 전달하기 위해 다양한 컨셉 경쟁이 펼쳐지고 있어 소비자들의 즐길거리 역시 풍부해지고 있습니다.
패션 업계 : 복합 문화예술 공간
역동적인 홍대 문화의 반영, 오니츠카타이거 플래그십 스토어
출처 : 오니츠카타이거
글로벌 스포츠 브랜드 아식스코리아의 프리미엄 브랜드 오니츠카 타이거가 플래그십 스토어를 홍대에 오픈했습니다.
홍대점은 모던 재팬 스타일과 미니멀한 디자인으로 오니츠카타이거의 정신을 표현해 기존 매장과 통일성을 갖췄습니다. 나무, 메탈 등의 재룔르 사용해 과도한 데코레이션을 제한하고 절제미를 살렸습니다. 또 매장 벽면은 일본에서 전통적으로 나무 덫실에 사용하던 ‘sumi(먹물느낌)’를 이용했습니다.
오니츠카타이거 홍대 플래그십 스토어는 젊은 문화의 상징인 홍대에 위치해 과거의 제품을 현대적으로 재해석한 제품들과 다양한 프로모션으로 고객들의 발길을 끌고 있습니다.
오니츠카타이거 홍대 플래그십 스토어 위치정보 (서울특별시 마포구 서교동)
첨단 패션 문화의 집약, MCM 스페이스
출처 : MCM
명동에 위치한 패션 잡화브랜드 MCM의 ‘MCM 스페이스(MCM SPACE)’는 4층으로 구성되어 층마다 고객에게 다양한 볼거리와 이벤트를 제공하는 체험 중심형 플래그십 스토어입니다.
브랜드 이미지를 극대화한 플래그십 스토어의 목적에 맞게 매장에 들어서는 순간 MCM 스페이스를 상징하는 대형 우주선이 맞이하며 눈길을 끕니다. 1층에서는 브랜드의 대표 제품을 쇼핑할 수 있고, 2층은 특별주문제작을 할 수 있는 VIP 전용 공간입니다. 3층은 DJ 들의 음악을 틀어놔 클럽 분위기를 자아내며 파티 장소로 활용되기도 하고, 옥상정원인 4층은 인디 아티스트의 작품을 감상하는 전시 공간 혹은 퍼포먼스가 펼쳐지는 문화예술 공간으로 사용됩니다.
MCM 명동 플래그십 스토어 위치정보 (서울특별시 중구 충무로2가 8-1)
뷰티 업계 : 오감을 자극하는 체험 공간
힐링 뷰티, 아베다 익스피리언스 센터
출처: 아베다
수입 화장품 브랜드 아베다(AVEDA)의 압구정 플래그십 스토어인 ‘익스피리언스 센터(Experience Center)로 들어가는 순간 후각이 가장 먼저 반응합니다. 이곳에서는 다양한 아베다 제품의 힐링 효과를 제대로 체험할 수 있습니다.
익스피리언스 센터는 아베다의 브랜드 철학과 역사를 담고 있는 2층 규모의 체험 공간으로 구성되었습니다. 1층에는 아베다 제품을 체험하고 구매할 수 있는 공간, 2층은 아베다 서비스 체험 공간 및 교육의 장으로 꾸며져 있습니다. 특히 2층 서비스 체험 공간에서는 헤어 제품에 특화된 브랜드 특성에 맞게 무료로 두피 진단 및 마사지 서비스, 맞춤 제품 추천 등의 서비스를 제공해 방문객들로부터 좋은 반응을 얻고 있습니다. 또한 몸의 균형을 찾아주는 컴포팅 티(Comporting Tea)를 함께 제공해 머리 끝에서부터 몸 속까지 힐링할 수 있도록 해줍니다.
아베다 익스피리언스 센터 위치정보 (서울특별시 강남구 신사동 압구정로데오역 5번출구 앞)
즐거운 공주놀이, 에뛰드하우스 플래그십 스토어
출처 : 에뛰드하우스
국내 뷰티 브랜드 에뛰드하우스는 K뷰티의 메카인 명동에 브랜드 아이덴티티인 ‘프린세스 무드’를 극대화한 플래그십 스토어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모든 여성들이 기본적으로 공주에 대한 동경을 갖고있다는 것에 착안해 ‘공주 놀이’를 할 수 있는 다양한 공간으로 구성되어 있는데요. 티아라와 가면을 착용하며 프린세스 놀이를 즐길 수 있는 ‘프린세스 존’, 플래그십 스토어 내에서만 통용되는 주화인 ‘핑크코인’으로 다양한 이벤트에 참여할 수 있는 ‘핑크뽑기 체험존’, 그리고 각종 제품을 체험하고 쇼핑할 수 있는 공간 역시 ‘놀이’ 요소를 가미하여 즐겁게 꾸며놓았습니다.
에뛰드하우스 명동 2호점 위치정보 (서울특별시 중구 명동2가 53-9)
식품 업계 : 분위기까지 맛으로 풀어낸 공간
분위기와 맛을 함께 마신다, 산토리 맥주 토리 펍
출처: 산토리 프리미엄 몰트
산토리 프리미엄 몰트는 홍대에 산토리 맥주 전 제품을 판매하는 플래그십 스토어 ‘토리 펍(TORI PUB)’을 오픈했습니다.
토리 펍은산토리 프리미엄 몰트 생맥주와 병맥주를 비롯해 산토리社의 대표적인 위스키 브랜드인 가쿠빈을 사용한 하이볼 칵테일도 한 자리에서 맛볼 수 있는 바 형태의 매장입니다. 브랜드 이미지를 2층 규모의 매장 전면과 내부 인테리어에 모두 적용해 산토리만의 세련된 분위기를 한껏 살린 것 역시 특징입니다.
이 매장에서는 기존보다 업그레이드 된 ‘산토리 크리미 거품 탭’을 적용한 생맥주를 제공하고, 버튼만 누르면 자동으로 맥주가 나오는 생맥주 기계가 별도로 설치되어 있어 누구든지 원하면 직접 생맥주를 따라 마실 수 있는 등 생맥주 전문 브랜드의 특징을 살린 요소를 제공합니다. 또한 산토리 맥주와 어울리는 퓨전 메뉴와 10종 이상의 ‘산토리 하이볼 칵테일’ 등 다양하고 즐거운 맛을 즐 길 수 있습니다.
산토리 홍대 토리펍 위치정보 (서울특별시 마포구 서교동 409-18)
정통 한식 개발 랩, 비비고다담 플래그십 스토어
출처 : CJ푸드빌
CJ푸드빌은 글로벌 한식 브랜드 ‘비비고’와 프리미엄 한식당 ‘다담’을 전략적으로 결합한 플래그십 스토어 ‘비비고다담’을 선보이고 있습니다. 특히 메뉴, 서비스, 인테리어 등을 완벽히 갖춘 고급 레스토랑인 ‘파인 다이닝(Fine Dining)’으로 운영되며 좋은 호응을 얻고 있습니다.
비비고다담은 브랜드 정체성을 갖춘 메뉴를 선보일뿐 아니라, 물론 전세계인이 공감하고 감동할 수 있는 한식을 연구 개발하고 있습니다. 더불어 음식 맛을 더욱 살려주는 주류 서비스도 강화해 전국 팔도의 숨겨진 명주들을 찾아 소개하고 와인 전문가인 소믈리에가 한식 코스와 잘 어울리는 와인을 추천하는 페어링(pairing)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뉴욕과 도쿄의 유명 한식당에서 글로벌 감각을 충분히 익힌 권우중 총괄 셰프와 사단법인 대한명인회 지정 사찰요리부문 최연소 대한명인인 정재덕 셰프, 이렇게 두 명의 셰프가 이끌고 있는 비비고다담은 정갈하고 간소하며 자연을 살리는 자비의 음식인 사찰요리의 정신 위에, 정통한식을 글로벌한 감각으로 풀어내 현재를 살아가는 전세계인의 마음을 움직이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비비고다담 플래그십 스토어 위치정보 (서울특별시 강남구 청담동 97-1 엠빌딩 지하 1층)
“새로운 가치를 담아가는 플래그십 스토어”
▲ 뉴욕 시티의 애플 스토어(Apple Store)
플래그십 스토어의 열풍에는 최신 유통업계 트렌드인 ‘고급화’ 전략이 담겨 있습니다. 소비자들의 고급스러운 이미지에 대한 수요를 반영해 최접점인 주요 매장의 이미지를 고급화하는 것입니다.
또한 외관상으로도 시선을 확 끌어 모으는 팝업스토어는 브랜드 인지도를 제고하는데 효과적인 ‘광고판’ 역할까지도 해냅니다. 브랜드 연상 요소로 뒤덮은 매장을 통해 소비자에게 브랜드의 이미지를 제대로 각인시키기 때문에 한번 보고 지나가는 일반 광고보다 효과적이라 할 수 있습니다. 이런 효용성 때문에 업계 전반적으로 플래그십 스토어가 급증하고 있습니다.
무엇보다 요즘은 관광·쇼핑 중심지에 플래그십 스토어가 들어서면서 관광 명소이자 문화예술 공간으로서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고 있습니다. 또다른 브랜드들의 팝업스토어의 등장이 늘 기대되는 이유입니다.
출처: http://c-planet.co.kr/?p=36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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