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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e WAY Consulting/한석영 대표의 '디지털 마케팅 원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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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술은 인류 역사가 시작한 이래로 꾸준히 발전해오고 있으며 인간의 삶에 가장 큰 영향력을 준 요소이기도 하다. 기술과 인류와의 상관관계를 보면 기술의 혁신이 있을 때 마다 사회는 크게 변화되었음을 알 수 있다. 스마트폰이 이끈 4차산업혁명 부터는 기술이 우리의 삶에 미치는 영향력은 이전과 비교할 없을 정도로 엄청나다. 인터넷이 만든 버추얼 마켓을 이전과 틀리게 시공간을 초월하여 넘나든다. 실제 마켓과 버추얼 마켓이 겹쳐 있는 인류 역사 이래 아주 독특한 마켓을 접하고 있다.

버추얼 마켓은 실제 마켓과 틀리게 빠르게 만들어지고 빨리 성장하고 확장하는 특징이 있다. 이른바 플랫폼화가 쉽다.

이미 마켓은 버추얼 마켓과 리얼 마켓이 섞여 존재하고 있지만 그동안의 경영학은 리얼 마켓만을 연구해 왔다. 그렇기 때문에 많은 경영 이론이 현재 마켓 실정과 맞지 않다.

이런 현실을 반영하듯이 디지털 마케팅 이라는 신조어가 생겼고 이곳저곳에서 디지털 마케팅 사례를 이야기 하고 있다. 그러나 단편적인 사례는 있어도 정작 중요한 디지털 마케팅에 대한 개념 및 정의가 없다. 또한 디지털 마케팅 이론 없이 사례만 분석하고 있다. 이것은 핵심적인 것을 간과하고 현상만 쫓아가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