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 Insight/IT News

IoT, 공급체인 관리 혁신 앞당겨

인공지능·머신러닝·블록체인·로봇공학 등 차세대 기술들 다양한 성장 기회 생성


인공지능과 5G 기술의 급격한 발전으로 인해 IoT분야의 활용폭도 과거와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빠르게 확장되고 있다. 이러한 가운데 IoT 기술을 통해 공급체인의 혁신이 더욱 앞당겨질 것이라는 전망이 제기됐다.

프로스트 앤 설리번 한국지사는 최근 ‘2024 IoT 지원 공급체인 관리 시장 성장 기회 보고서(Growth Opportunities in the Internet of Things-enabled Supply Chain Management Market, Forecast to 2024)'를 발표했다.

이 보고서에 따르면, 엔드 투 엔드(End to End) 가시성과 예측분석, 투명성, 실시간 인사이트 제공 등 IoT 구현으로 얻을 수 있는 이점들에 힘입어 공급체인 관리 시장에서는 IoT 시스템 도입과 구현이 활발히 이뤄지고 있다.

프로스트 앤드 설리번 박세준 한국 지사장은 "IoT 지원이 가능해지면서 이전에는 없었던 엔드 투 엔드(End to End) 가시성과 원격 추적 및 제어 기능을 갖추게 돼 공급체인에 큰 변화가 나타날 것”이라며, “이로 인해 자동화가 늘면서 공급체인 관리에 있어 예측 정확성과 실행 속도가 크게 향상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들이 도입되는 것이 공급체인 관리 기술 채택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요인 중 하나로 꼽히고 있다.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에 의해 데이터 사일로가 줄어들고 있어 고객들은 엔드 투 엔드 가시성 개선과 기기 원격 제어, 그리고 공정 자동화 가능성에 더 중점을 둘 수 있게 됐다.

박세준 지사장은 "인공지능과 머신러닝, 빅데이터 분석에 기반한 예측분석이 오류를 줄여줄 뿐만 아니라, 계획과 예측, 시행 과정에서 추측할 필요를 없애준다. 또한 로봇공학이 자동화를 강화하고 정확도를 높여준다면, 블록체인과 같은 기술들은 더 신속하고 나은 프로세스를 만들고 부정행위를 방지해준다"고 밝혔다.

한편, 관련 기업들이 공급체인 시장에서 IoT 지원 솔루션으로 얻을 수 있는 성장기회들은 ▲ 멀티 기능 보유한 로봇과 코봇(cobot) 수요 증가에 주력 ▲ 커넥티드 기기에 필요한 센서와 태그 개발 투자 ▲ 잠재적 위협 대처할 수 있는 다계층의 강력한 사이버 보안 솔루션 제공 ▲ 채팅봇이나 스마트 홈 스피커 등의 솔루션 지원을 위해 인공지능과 머신러닝 기술을 이용해 데이터 가공 ▲ 플랫폼과 센서 등 XaaS 비즈니스 모델에 관한 고객 선호도 충족 등이라고 프로스트 앤 설리번은 보고서를 통해 제시했다.



    출처 : http://www.kidd.co.kr/news/21098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