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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T & Insight/IT News

'손 siri네'…유통업계, '최순실 풍자 마케팅' 활발

유통업계가 ‘최순실(최서원으로 개명)’ 마케팅을 벌이고 있다. 최순실씨 이슈를 활용해 제품을 홍보하면 네티즌들로부터 입소문을 타고, 매출 증대로도 이어질 수 있어서다. 다만 정치 이슈다 보니 대기업보다는 ‘눈치를 덜 보는’ 외국계 인터넷 유통기업 중심으로 이뤄지고 있다. 또 지나치게 화제가 될 것을 염려해 잠시만 진행하다 내리는 일이 반복되고 있다.

4일 유통업계에 따르면 소셜커머스 티켓몬스터는 월동품 준비 코너에 ‘어느새 손 Siri네’라는 이름을 붙였다. Siri는 최순실씨가 네티즌들로부터 ‘순siri’라고 불리는 점을 패러디한 것으로 보인다. 네티즌들은 박근혜 대통령이 수시로 최순실씨의 자문을 구했다는 점 때문에 최씨를 애플 아이폰의 음성인식 서비스 ‘Siri’와 합성한 ‘순Siri’로 부르고 있다.

티켓몬스터 화면 캡처
 티켓몬스터 화면 캡처

이에 앞서 G마켓은 페이스북 페이지에 최씨의 딸 정유라씨가 승마선수였다는 점에 착안해 ‘어디에선가 말을 타고 있을 너에게’라는 이름을 붙이고 사골곰탕과 김, 커피믹스 등 먹거리와 승마 운동기기 구매 링크를 걸었다. 먹거리에는 ‘밥은 먹고 다니니’라는 부제가, 운동기기 구매 창에는 ‘그래도 운동은 거르지 말자’라는 부제가 붙었다.

또 한 인터넷 전문 휴대폰업체가 최씨의 사진 밑에다 ‘휴대폰은 주기적으로 바꾸세요’란 문구를 걸고 휴대폰을 홍보했다. 휴대폰을 바꾸면 과거 메신저 기록이 남지 않는다는 점에 착안한 것으로 보인다. 실제로도 최씨와 그 관련자들은 대포폰 중심으로 소통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외에도 나주의 한 곰탕 식당이 “공황 장애도 치료하는 곰탕의 맛”이란 블로그 글을 올렸다. 최씨가 공황장애 상태라고 하면서도 곰탕 한 그릇을 뚝딱 비웠다고 하자 이 뉴스를 곰탕 홍보에 활용한 셈이다. 

G마켓 SNS 화면 캡쳐
 G마켓 SNS 화면 캡쳐

G마켓 관계자는 “아무래도 사회 이슈다보니 홍보에 활용한 것 같다”면서 “다만 곰탕은 따로 카테고리가 분류돼 있지 않아 실제로도 매출 증대 효과가 있었는지는 확인하기 어렵다”고 설명했다.

앞서 G마켓은 풍자 마케팅으로 재미를 본 바 있다. 2014년 12월 조현아 전 대한항공 부사장의 ‘땅콩 회항 사건’이 발생했을 당시 G마켓은 땅콩(실제로는 마카다미아) 홍보글을 올렸고, 이 제품의 판매가 일시적으로 150% 늘었다고 밝혔다. 

이 당시 코스트코 구매대행 서비스인 ‘코스트온’도 “비행기도 멈추게 하는 1등석의 맛”이라며 마카다미아를 홍보했다.

다만 G마켓과 티몬, 휴대폰 대행업체 등은 모두 최순실 마케팅과 관련한 포스팅을 삭제하거나 안보이게 했다. 널리 입소문을 탈 경우 역풍이 불 수 있다는 점을 우려한 것으로 보인다.

한 대기업 유통회사 관계자는 “정치 이슈를 마케팅에 활용하면 입소문 효과를 톡톡히 누릴 수 있지만, 추후 어떤 식으로든 잡음이 나올 수 밖에 없어 하지 않는다”고 밝혔다. 

또 다른 관계자는 “최순실 풍자 마케팅을 하는 곳은 모두 외국계의 작은 회사”라며 “특히 유통 대기업들은 대부분 (최씨가 개입해 있는) 미르나 K스포츠재단 출연 문제가 얽혀 있어 적극적으로 임하기 어렵다”고 설명했다.

'손 siri네'…유통업계, '최순실 풍자 마케팅' 활발

한편 한 네티즌은 지난 달 31일 검찰 출두 당시 벗겨진 최씨의 프라다 신발 사진에다 프라다 로고를 박아 게재했다. 이 사진에 대해 한 패션업계 관계자는 “비록 부정적이기는 하지만 프라다 입장에서는 엄청난 홍보 효과를 누렸을 것”이라고 말했다.


Copyrights © ChosunBiz.com 안재만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