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이스북을 하다보면 어떤 친구의 글은 내 뉴스피드에 자주 보이고 어떤 친구의 글을 잘 안보인다. 내가 좋아요 한 페이지 중 어떤 페이지는 내 뉴스피드에 자주 보이는데 어떤 페이지는 잘 안보인다. 페이스북 페이지 운영자 입장에서는 우리 페이지 포스팅이 더 많은 페이스북 좋아요 팬들의 뉴스피드에 노출되었으면 하는데 이게 들쑥날쑥 도달(=Reach)가 참 제대로 안 나온다. 과연 페이스북 뉴스피드에는 어떤 비밀이 숨어있을까요? 이미 많은 마케터들이 알고 있는 것처럼 페이스북은 “엣지랭크(=EdgeRank)”라는 알고리즘에 의해 뉴스피드에 노출될 포스팅을 결정한다. 아주 간단하게 설명하면 그 친구 또는 그 페이지와 얼마나 친밀한 관계이냐에 따라서 뉴스피드 노출 여부가 결정되는데 기본적인 공식은 아래와 같다.
페이스북 마케터는 어떤 콘텐츠 타입이 더 많이 팬들에게 도달하는가에 대한 관심이 많다. 어떤 자료에 따르면 사진을 포스팅 했을 경우 가장 도달이 많이 된다는 기사가 있었고 실제 그 때는 사진이 가장 도달이 많이 되었다. 그 이후로 모든 페이스북 마케터들이 사진으로 포스팅을 했고 지금도 사진으로 포스팅을 많이 하고 있다. 그 이후에는 단순한 텍스트가 더 많이 도달을 한다는 얘기가 있었고 실제 최근 상황은 단순 텍스트가 더 많이 팬들에게 도달하는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변하지 않는 원칙은 사진이냐 텍스트냐에 따라 달라지는 것이 아니고 해당 포스팅에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반응(=engagement)하느냐에 따라서 도달이 달라진다. 원칙적으로는 좋은 콘텐츠를 만들어 좋아요나 댓글, 공유하기를 많이 끌어낼 수 있어야 더 많은 사람들의 뉴스피드에 노출된다는 얘기다.
페이스북 마케터는 끊임없이 자기가 운영하는 페이지의 각 포스팅이 얼마나 도달하는지 확인해야 한다. 그리고 콘텐츠 유형을 텍스트, 사진, 링크, 동영상, 질문하기 등을 바꿔가면서 테스트를 해야 한다. 하지만 여전히 가장 중요한 것은 콘텐츠 기획이다. 실제 콘텐츠 기획을 해 보면 어떤 포스팅을 좋아요를 많이 받겠다, 어떤 포스팅은 댓글을 많이 유도하겠다, 어떤 콘텐츠는 사람들이 많이 공유하겠다는 감이 온다. 페이스북 콘텐츠 기획을 할 때는 해당 포스팅을 본 사람의 반응을 최대한 끌어낼 수 있도록 설계(!)되어야 한다. (여기서 기획이 아니라 설계라고 표현한 점을 꼭 기억해 주기 바란다~)
아래 소개하는 인포그래픽은 페이스북의 엣지랭크 알고리즘에 대해서 설명한 자료 중 가장 쉽게 설명한 자료라 생각되어서 소개한다. 중간에 배트맨과 함께 설명하는 “How it works” 부분은 그동안 엣지랭크를 이론적으로 설명하던 자료들과 비교했을 때 좀 더 이해하기 쉽게 접근한 설명 방법이라 꼭 읽어보기를 바란다.
이 파이 차트는 2011년도 대비 2012년도에 뉴스피드에서 보내는 시간을 나타낸 그래프인데 이 통계자료를 뉴스피드가 제대로 잘 동작하고 있다는 근거로 제시하고 있다. 실제 여러분들도 뉴스피드에서 가장 많은 시간을 보내거나 그룹 활동을 하면서 시간을 많이 보낼 것이다.
[인포그래픽 출처] http://allfacebook.com/infographic-understanding-facebook-algorithm_b115269
팁) 참고로 이 인포그래픽은 POSTROCKET 이란 회사에서 제작을 했고 your smart facebook posting tool 이라고 한 줄로 소개를 하고 있다. 이 기사 내용과 인포그래픽을 본 마케터들 중에 페이스북 포스팅을 잘 하고 싶다면 아마 이 회사에 대해서 관심을 가지고 검색을 하거도 솔루션을 활용해 보고 싶다는 생각을 할 것이다. 이게 바로 콘텐츠를 활용한 마케팅이다. 많은 사람들이 관심을 가진 주제에 대해서 좋은 정보로 인포그래픽을 만들어서 배포하면서 자사의 서비스를 소개하는 방식인데 국내에도 많은 기업들이 더 많이 인포그래픽을 콘텐츠 마케팅 도구로 활용하길 바란다.
페이스북 페이지 운영의 성과분석을 위한 핵심지표는 ‘팬 수 대비 지금 이야기하고 있는 사람의 비율’ 과 ‘각 포스팅의 도달율’ 이다. 더 많은 지표들이 있겠지만 일단 이 두 가지를 가장 추천한다. 페이스북 페이지 운영이 잘 되는 페이지가 있다면 댓글로 좀 자랑해 주시길~ ^^
http://trendw.kr/social-media/facebook/201304/6293.t1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