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 Insight/IT News

Biz model 따라잡기!

성공하는 많은 Biz model 가운데 외국에서 모델을 카피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기 기사에서는 이러한 점을 지역적 차별성으로 인해 또다른 사업모델이라 볼 수 있다고 하는데요. 필자의 생각도 비슷합니다. 이것은 삼성의 Fast follow전략에서도 엿볼 수 있습니다.

글로벌화를 넘어서 초협력 시대로 가는 이시대에 이러한 Biz model을 찾아내는 것 또한 주요한 능력이라 볼 수 있겠네요.

#

유투브 창업자들이 만든 중국판 Vine:Wanpai


유튜브의 창업자인 채드 헐리 (Chad Hurley)와 스티브 챈 (Steve Chen)이 창업한 AVOS Systems에서 Wanpai라는 비디오공유앱을 출시하였는데, 트위터의 비디오공유앱인 Vine을 거의 그대로 복제한 중국판 서비스이다. Wanpai에서 카메라창을 회색백그라운드로 처리한 것이나, 진행상태 표시바, 가장 심하게는 6초라는 시간제한 등은 Vine과 거의 똑같은 형태로 제공된다. (서비스에 대한 정보는 wanpaiapp 참조)

tN insight: 정보의 시차에 따라 미국내 성공한 사업모델을 다른 나라에서 카피하는 사례도 많고, 독일의 Rocket Internet 처럼 정보의 시차외에 집중적인 자본 투입과 운영 노하우를 바탕으로 노골적으로 성공한 사업모델을 카피하는 방식도 많이 나타나고 있다. 사업모델을 카피하는 것의 도덕적 가치판단과, 차별화되고 보다 나은 서비스 생성이라는 시장관점의 접근이 충돌할 수 있을 것이다. 여하간 Wanpai는 Vine과 동일한 서비스이지만, 지역적 집중을 가진다는 점에서 차별화된 서비스라고도 볼 수 있다.

관련기사: Techcrunch

http://techneedle.com/?p=106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