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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T & Insight/IT News

그룹형 SNS, 진검승부! 캠프모바일 '밴드' 와 카카오톡 '카카오그룹'




그룹형 SNS진검승부!


캠프모바일 '밴드' 와 카카오톡 '카카오그룹'



 


카카오 그룹 서비스는 현재 550만 다운로드에 이어서 250만 그룹방이 개설되었습니다. 그리고 그룹네트워크의 선배라 할 수 있는 '밴드'는 690만 모임이 개설되었습니다.

카카오 그룹은 후발주자이지만, 카카오톡의 플랫폼 영향이 사용자의 유입을 앞당겼습니다.더불어 자유롭게 카카오톡에서 공유가 가능한 서비스가 편의성에 우선시 되었기에 사용자의 활용도가 높아졌습니다. 

하지만, 그룹커뮤니케이션은 웹의 전성기 시절에 네이트온이 MSN을 잠식하고 확장하다 한 순간의 타이밍으로 뒤안길로 내려간 사실을 기억해야합니다. 

여기서 두 진영에 숨겨진 파워력을 비교하면, 캠프 모바일의 '밴드'는 '도돌런처'와 연결성이 강화될 경우 국내외 사용자들의 두꺼운 커뮤니티로 발전이 예상됩니다. 

캠프 모바일의 도돌런처 외에도 도돌팝은 K-Pop의 'EXO, GD' 등의 스타 콘텐츠로 글로벌 사용자들에게 친숙함을 전달하고 있습니다. 
스타 콘텐츠를 활용한 앱 서비스는 글로벌 마케팅의 기회와 지속적인 수익모델의 가능성을실험할 수 있습니다. 

라인의 급성자세도 이와 비슷한 맥락으로 살펴볼 때, 카카오진영이 국내에서 찻잔 속의 태풍을 일으켰지만 외부효과로 퍼져가는 영역이 작을 경우를 대비해야합니다. 


  [ 카카오 그룹 - 정의]

 : 모임을 구성하거나, 온라인 커뮤니티 비공개로 운영할 때 사용자들이 느낄 수 있는 

  요구사항을 충족하는 서비스입니다.

  1) 멤버끼리 네트워크를 모바일로 지원 

    

     


  2) 카카오톡과 유기적인 결합, 연동화!
      - 그룹과 채팅방의 자유로운 이동성이 대화의 흐름을 연장하는 장점! 



 
  
-포인트-

1) 스티커 이모티콘의 활용영역이 확대, 이를 활용한 기업프로모션
  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2) 기업의 서포터즈 및 체험단서비스 기수 관리에 효율적인 채널을 형성합니다.
   
     : 기업에서 진행하는 대외활동 프로그램은 기수들의 커뮤니케이션과 운영본부와 소통창구를 'SNS 서비스(카페,클럽)
      등을 활용합니다. 그래서 그룹커뮤니케이션 서비스는 이러한 활동을 지원하고 효율적인 일정조율과 지침을 전달하
      는데 유용합니다. 

3) 단기 프로젝트 관리운용 서비스를 지원하는 부가 아이템을 지원합니다.
   : 스티커 이모티콘이 대화의 맥락을 살려주는 역할로 사용자의 선택을 받았습니다. 
     이는 구글앱스가 지원하는 기업 서비스와 비슷한 유형으로 발전이 가능합니다.
     그룹원들의 업무진행도와 세부지침을 공동참여로 문서화를 지원하는 등의 서비스가 하나의 아이템으로
     내용이 전달하는 역할을 수행하게 될 것입니다. (기업전용 특화 서비스, 개인그룹화의 일부지원 등)

위 세가지는 제한된 영역도 있지만, 라인의 스티커를 활용한 기업마케팅 활성화는 단계적으로 그룹커뮤니케이션이 갖는 장점을 마케팅전략과 연계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