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 Insight/IT News

페이스북 내 글, 사진, 한꺼번에 어떻게 다운받지? - 데이타 백업 방법

페이스북을 많이 쓰시는 분들 중에는 한번 쯤 페이스북 내 계정의 글이랑 사진 데이타를 한꺼번에 어떻게 다운받을 수 없을까? 백업 방법을 생각해 보신 분도 있으실 것 같습니다.

최근에 페이스북 데이타를 다운받은 경험을 공유드립니다.

제 아내는 결혼하고 첫째 아이를 임신할 때부터 스마트폰으로 일기를 썼습니다. 처음에는 아이폰의 메모장으로 쓰다가, 페이스북을 쓰게 되면서 페이스북의 노트에다 기록을 했죠.

페이스북에 노트에만 252개의 글이 있네요. 아이폰 메모장에 있는 것까지 합하면 300건이 넘네요. 몇 줄의 짧은 글에서부터 A4 1장 분량의 글까지... 이 모든 글들을 아이 재우고 그 옆에 누워서 아이폰의 그 작은 키보드로 쓴다고 하네요. 제 아내지만 참 대단한 것 같아요. 


이렇게 페이스북 노트에 기록한 아내의 육아일기를 읽으면 제가 모르는 아이의 성장 모습도 보이고, 아이를 키우면서 아내가 겪는 기쁨과 고통이 읽혀지기 때문에 저한테도 참 소중한 기록입니다.


그래서 아내가 페이스북 노트에 기록한 일기들을 전부 모아서 일단은 PDF형태로 저장을 해두고, 나중에는 책 형태로 만들어 보려고 합니다. 그런데 웹브라우저 상에서 페이스북 노트를 긁어오는게 쉽지가 않아요. 과거의 글을 보려면 한참 스크롤을 해서 내려가야 하고, 하나 카피하고 나면 다시 원점으로 돌아오거든요. 250개의 글을 이런 방식으로 다 카피한다는건 너무나 노가다고 힘들죠. 페이스북 노트만 싹 긁어오는 툴이 있으면 좋을텐데, 찾아봐도 마땅한게 없더라구요. (몇 가지 있긴 한데 맘에 드는게 없더군요. 누가 좀 쓰기 편한거 만들어주세요 ^_^ )

그런데 페이스북에서도 기본적으로 개인 계정의 데이타를 백업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하고 있어요. 그래서 그 기능으로 아내의 페이스북 데이타를 전부 다운받아 보기로 했습니다.

1. 페이스북 우측 상단의 설정 아이콘을 누르고 '계정 설정'을 선택합니다.


2. 계정설정 하단의 '사본을 다운로드하기' 를 클릭하세요.

3. '내 facebook 아카이브 만들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유의할 건 아카이브 만들기를 누른다고 바로 만들어지는게 아니라는 겁니다.

아래 화면과 같이 확인 대기 중이라고 뜨고, 완료되면 이메일로 알려준다고 하는데

데이타 양에 따라 시간이 다른지는 모르겠지만 금방은 안되면. 하루 이상이 걸릴 수도 있는 것 같습니다.


4. 페이스북에서 온 이메일을 확인합니다.


이제 다운로드가 가능합니다. 라는 메일을 열고 거기 있는 링크를 클릭합니다.

주의! 반드시 이메일의 링크를 클릭해서 들어가야 합니다. 아카이브 만들기를 눌러 놓은 다음에 페이스북 계정 설정으로 들어가 다시 아카이브 만들기를 누르면 위 작업이 새로 다시 시작됩니다. 또 기다려야 되는 거죠. 처음 아카이브 만들기를 실행시킨 다음에는 반드시 이메일의 링크를 클릭해서 들어갑니다.

다운로드 사이즈가 보이시죠? 페이스북 많이 쓰시는 분들은 1G 이상이 될 수도 있겠네요.

데이타를 다운 받기 전에 다시 한 번 비밀번호를 입력해서 본인을 확인합니다.

6. 이제 드디어 압축화일 형태로 데이타가 다운받아 집니다.

압축화일을 풀면 다음과 같이 나옵니다.


index.html 을 클릭해서 웹브라우저로 불러들여 보면 됩니다.


사진 데이타는 Photos 폴더 안에 들어 있습니다. 사진 화일만 백업받고 싶으시면

Photos폴더를 카피해 두시면 됩니다.



7. 웹브라우저로 다운 받은 데이타를 불러들여온 모습입니다.


페이스북 쓰는 것처럼 클릭해서 들어가며 볼 수 있어요.

페이스북 노트도 아래처럼 브라우저 상에서 스크롤 해가며 볼 수 있게 나옵니다.

이제 편하게 하나씩 카피해서 다른 곳에 옮길 수 있네요.

페이스북 아카이브 다운로드를 실제 해보니 생각보다 쉽고, 편리하네요.

페이스북 계정의 데이타 다운받아서 백업해 놓으시는 건 어떨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