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 Insight/IT News

2015년, 주목해야 할 콘텐츠 마케팅 트렌드 4가지

2015년, 그 어느 때보다 콘텐츠 마케팅은 효과적인 SEO 전략으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검색 랭킹을 결정하는 주요 요인으로서 컨텍스트의 관련성이 검색 엔진 마케팅에서 중요해졌을 뿐만 아니라 콘텐츠의 퀄리티와 고객 참여 역시 중요해지고 있습니다. 끊임없이 변화하고 있는 디지털 환경에서 많은 형태의 콘텐츠 마케팅은 브랜드 가시성을 증가시키고 더 많은 트래픽과 함께 수익성을 향상시키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으로 뽑히고 있습니다.

그러나 모든 마케팅 전략처럼, 콘텐츠 마케팅은 지속적으로 진화하고 있습니다. 2015년, 여러분들이 고려해야 할 콘텐츠 마케팅 트렌드 5가지를 소개합니다.

콘텐츠 마케팅 트렌드 5가지

콘텐츠 마케팅 트렌드 5가지

1. 내부 직원과 소비자에 의한 콘텐츠 제작 활성화

점점 많은 기업들이 가장 좋은 콘텐츠 소스가 직원이나 고객 등, 이미 그들의 손 안에 있다는 것을 발견함으로써 콘텐츠 제작이 점차 분산되어지고 있습니다. 다양한 멀티 채널을 통한 콘텐츠 제작과 배포를 마케팅팀 뿐만 아니라 내부의 모든 직원들과 함께 하는 것은 콘텐츠의 볼륨과 가시성을 극대화할 수 있는 좋은 방법입니다. 또한 그것은 직원들로 하여금 콘텐츠에 좀더 가치를 느끼게 하고 회사의 전체적인 방향에 함께 관여하는 경험을 제공함으로써 직원 참여와 만족도를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고객이 콘텐츠를 생산하는 것 역시 이와 유사한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게다가 가시성과 볼륨을 극대화하기 위해 사용자 생성 콘텐츠 계획은 오디언스를 사로잡고 소비자로 하여금 여러분의 기업과 브랜드에 직접 기여할 수 있다는 느낌을 줄 수 있습니다.

2. 초지역적 콘텐츠의 증가

많은 기업들이 로컬 비즈니스에 의존하고 있기 때문에 콘텐츠 마케팅에 있어서 지역적 요소로 포커스되는 것은 매우 당연합니다. 이른바 “초지역적 콘텐츠”, 즉 특정 지역에 타깃팅이 되어진 비즈니스를 갖고 있는 저자에 의해 생성된 콘텐츠는 최근 하나의 전략으로써 그 사용이 증가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그 추세는 2015년에도 계속 이어질 예정입니다.

초지역적 콘텐츠가 매우 효과적이고 관련성 있는 이유에는 몇 가지 이유가 있는데, 하나는 점점 더 많은 소비자들이 모바일 검색을 통해 로컬 비즈니스를 찾는다는 것입니다. 그러기 때문에  로컬 SEO의 최적화는 모바일 검색에 있어서 보다 나은 성과를 낼 수 있게 할 것입니다. 또한 다른 하나는 모바일 검색 시장에서 가장 큰 점유율을 가진 구글 검색 엔진 자체가 원래 초지역적 콘텐츠를 선호한다는 것입니다.

3. 저비용의 보다 짧고 많은 콘텐츠

이것은 단순히 종종 말하는 소비자의 집중력 지속시간의 감소를 말하는 것이 아닙니다. 오늘 날의 많은 고객들이 시간을 부족해 하기 때문에 점점 더 많은 사람들이 높은 가치를 가진 짧은 콘텐츠에 목말라 하고 있고 마케터들은 소비자들의 귀중한 시간에 걸맞는 보다 가치있는 정보를 제공하는 것이 점점 더 중요해지고 있습니다.

2015년, 성공적인 콘텐츠는 보다 매력적이고 소비하기 쉬워야 합니다. 이것은 짧은 비디오와 한 눈에 들어오는 이미지와 인포그래픽, 스캔하기 쉽게 불릿 등의 표시로 정리한 긴 텍스트, 혹은 하나의 긴 조각보다는 시리즈나 분할된 콘텐츠가 이에 속합니다.

4. 지속되는 멀티미디어 콘텐츠의 확장

온라인 공간은 더욱 혼잡해지고 있으며 콘텐츠 마케팅을 사용하는 기업은 여기서 눈에 띄일 방법을 찾아야 합니다. 오늘 날의 디지털 풍경에서 콘텐츠 형태를 바꾸는 것은 오디언스의 주목을 끌 수 있는 가장 효과적인 콘텐츠 마케팅 방법입니다.

리치미디어(Rich Media)가 갈수록 빠르게 마케터와 그들의 오디언스 사이에서 호응을 얻고 있는 상황에서 콘텐츠, 비디오, 슬라이드쇼, 그리고 인포그래픽 같은 콘텐츠 형태는 보다 많이 노출하기 위해 참여하고 인터렉션하는 방법을 제공합니다. 또한 최근 페이스북과 링크드인이 점점 비디오에 집중하고 그들의 뉴스피드에 더 많이 배치함으로써 많은 기업들이 그들의 콘텐츠 마케팅 믹스에서 보다 적극적으로 비디오 활용을 할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올해에는 3D, 애니메이션, 또는 페럴렉스 스크롤링 인포그래픽같이 멀티미디어 콘텐츠에 많은 개선과 활용이 있을 것으로 기대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