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월 3일이 되면 근처 고깃집에는 발 디딜 팀 없이 많은 사람들로 붐비게 되는데요. 이 날은 삼겹살을 먹는 “삼겹살데이”이기 때문입니다. 3월 3일 “삼겹살데이”와 3월 7일 “참치데이”, 3월 14일 “화이트데이”까지 3월에는 삼일절을 포함해 특별한 날이 무려 4일이나 됩니다. 3월하면 자연스레 “화이트데이”가 연상될 만큼 특별한 데이는 우리 일상생활 속에 자연스럽게 자리 잡혀 있는데요. 이처럼 특정한 날짜를 이용해 기념일을 만들어 상품의 판매를 촉진하고자 하는 마케팅 기법을 데이마케팅(Day Marketing)이라고 부릅니다. 소비자들의 관심을 사로잡을 수 있는 데이마케팅이 무엇인지 좀 더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데이마케팅의 개념
데이마케팅은 특정한 날짜에 특별한 의미를 부여함으로써 수요를 창출하는 마케팅 기법입니다. 전 세계적으로 알려진 발렌타인데이를 비롯해 화이트데이, 로즈데이 등 매월 14일을 기념일로 지정하면서 데이마케팅이 유행하기 시작했습니다.이 외에도 참치와 발음이 비슷하여 만들어진 3월 7일 “참치데이”부터 막대 과자 모양과 비슷한 숫자 1이 네 번 반복된다 하여 만들어진 11월 11일 “빼빼로데이”등이 있습니다.
데이마케팅의 사례
좀 더 구체적으로 데이마케팅에 대해 알아보기 위해 그 사례를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첫째 “포틴데이”(Fourteen Day)는 대표적인 데이마케팅 사례로 손꼽히는 전략입니다. 보통 매월 14일을 기념하는 날들을 통틀어 “포틴데이”라고 부르는데요. 그리스도교의 성인 발렌티노의 죽음을 추모하기 위한 축일에서 유래한 “발렌타인데이”와 일본의 유명 제과회사의 마케팅전략에서 비롯된 “화이트데이”가 포틴데이의 시초이기도 합니다. 이후 매월 14일마다 특별한 기념일을 챙기기 시작하면서 포틴데이가 데이마케팅 전략으로 자리 잡았습니다. 소중한 사람에게 다이어리를 선물하는 “다이어리데이”부터 연인이 없는 사람들을 위한 “블랙데이” 등 포틴데이에는 남녀노소 모두가 즐길 수 있는 기념일로 가득합니다.
두 번째는 숫자로 기억하는 데이마케팅 전략입니다. 이는 기업의 이름이나 제품의 이름을 특정 날짜와 연관 지어 만들어진 데이마케팅을 일컫는데요. 가장 대표적인 성공 사례로 볼 수 있는 것이 바로 L제과의 “빼빼로데이”입니다. 여학생들 사이에서 가늘고 긴 모양의 막대과자처럼 날씬해지자는 의미로 시작된 “빼빼로데이”는11월 11일의 홍보 효과에 힘입어 젊은 층 사이에서 폭발적인 인기를 끌었습니다.이 외에도 유명 아이스크림 회사 B회사 브랜드 이름과 연관시킨 “31데이” 등 특정 날짜와 숫자를 연계한 데이마케팅이 적극적으로 활용되고 있습니다.
마지막은 특정 날짜나 요일을 활용해 발음으로 연상시키는 방법인데요. 예를 들어 한 식품매장에서는 금요일(Friday)의 영어 발음에 착안해 계란을 먹는 “프라이데이”를 만들기도 했습니다. 또한 3월 7일 “삼치(37)데이”, 5월 2일 “오이(52)데이”, 7월 2일 “체리(72)데이”, 9월 2일 “구이(92)데이” 등 날짜의 발음을 제품과 연관시켜 홍보하는 것 역시 데이마케팅의 전략입니다.
데이마케팅의 빛과 그림자
데이마케팅은 자사 브랜드의 홍보는 물론이고, 특정 상품의 매출을 최대한으로 이끌어낸다는 점에서 효과적인 홍보방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실제로 발랜타인데이에는 초콜렛 판매율이 15% 이상 증가하는 등 데이마케팅은 엄청난 홍보효과를 자랑하는데요. 더불어 해당 제품을 생산하는 기업 외에도 유통업체의 매출 증대에도 눈에 띄는 효과를 거두고 있습니다. 이처럼 데이마케팅은 경기 불황으로 인해 소비가 위축된 시점에서 효과적인 마케팅 전략이 됩니다.
그러나 무분별한 데이마케팅은 오히려 소비자들에게 외면을 받을 수도 있습니다. L사의 빼빼로데이에 대응하고자 경쟁 회사인 H사와 O사 역시 특정한 데이를 지정해 홍보했지만, 기념일과 브랜드 간의 연관성이나 타당성이 떨어지는 탓에 사람들의 호응을 얻지 못하고 실패로 끝난 바 있습니다. 이렇게 무조건적인 끼워 맞추기 식의 데이마케팅은 소비자들에게 부정적인 인상을 남길 수 있고, 나아가 지나친 마케팅 비용으로 인해 손실을 초래할 수도 있습니다.
앞서 살펴본 것처럼 무의미한 데이마케팅은 도리어 회사의 이미지에 부정적인 영향을 끼칠 수 있기 때문에 신중히 고려해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데이마케팅 전략을 펼치기 위해서는 제품의 속성과 소비주체인 고객의 특성을 충분히 이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다시 말해 홍보하고자 하는 고객들의 라이프 스타일을 파악하고 공감대를 형성할 수 있는 적절한 스토리텔링으로 데이마케팅을 확산시킨다면, 효과적인 홍보전략으로 활용할 수 있을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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