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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T & Insight/IT News

스마트폰 위협하는 AI 스피커, 스마트폰 사용 크게 감소

스마트폰 위협하는 AI 스피커, 스마트폰 사용 크게 감소

 

AI(인공지능) 스피커가 스마트폰 이용 시간을 줄이는 효과가 있다는 분석이 나왔다. 글로벌 컨설팅 전문기업 액센츄어가 작년 10~11월 19개국 2만 1,000여 명을 대상으로 온라인 조사를 실시한 결과 AI 스피커 사용자 3분의 2가 스마트폰 사용을 크게 줄이고 있다고 응답한 것으로 나타났다.

 

64%는 엔터테인먼트 콘텐츠 소비에 스마트폰 이용이 줄었다고 답했고 58%는 더 이상 스마트폰으로 온라인 쇼핑을 하지 않으며 응답자 절반(56%)은 정보 검색에 스마트폰 사용이 줄었다고 응답했다.

 

멕시코와 브라질, 중국, 인도에 거주하는 응답자의 3분의 1 이상이 스마트 스피커에 관심이 있다고 답했고, AI 스피커 소유자는 전년보다 50% 증가한 것으로 조사됐다. 인도의 경우 현재 온라인 인구의 14% 정도가 AI 스피커를 사용하고 있고 올해 말까지 39%로 늘어날 것으로 전망된다고 액센츄어는 전했다. AI 스피커를 구입한 응답자의 94%가 '만족' 또는 '매우 만족'한다고 평가했다. 아마존 에코나 구글 홈 같은 인공지능 스피커의 미국 내 보급률은 2018년 40%에 달할 것으로 예측된다.

 

음성 안내 기능도 스마트폰보다 더 자주 활용하는 것으로 나왔다. 구글 어시스턴트나 애플 시리, 아마존 알렉사를 스마트폰에서 매주 사용한다고 응답한 사람은 69%인 반면 AI 스피커에서 매주 사용한다고 응답한 사람은 75%에 달했다.

 

애플은 구글과 아마존에 맞서기 위한 AI 스피커 홈팟을 올봄에 출시할 예정이다. 삼성전자는 애플보다 다소 늦은 올 상반기 AI 스피커를 내놓을 계획인 것으로 전해졌다. 이번 조사는 호주, 브라질, 캐나다, 중국, 프랑스, 독일, 인도, 중국 등 19개국 14세 이상 온라인 사용자를 대상으로 진행됐다.

 

출처 : http://thegear.co.kr/15623(더기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