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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T & Insight/IT News

페이스북, 모바일 비즈니스 본격 시동

지난 6개월간 모바일비즈니스에 우선순위를 둔다고 이야기했던 페이스북이 이번주 목요일 본격적으로 새로워진다고 합니다. 페이스북의 모든 직원이 iOS, 안드로이드 프로그래밍과 관련된 모든 교육을 받아 메시징이나 뉴스피드등 페이스북의 기능 뿐아니라 모바일팀에서 하던 모바일 플랫폼에서도 책임을 지게 되었고, 기존 모바일 팀은 휴대폰운영체제와 통합이 더 잘되도록 새로운 버전의 페이스북 앱을 개발하는데 집중한다고 하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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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 6개월간 모바일 플랫폼을 기반으로 한 비즈니스에 우선순위를 둔다고 이야기해왔던 페이스북이 본격 시동을 걸었다.

 

월요일 오전 미국 캘리포니아의 페이스북 본사에서 페이스북의 모바일 엔지니어링 책임자인 마이크 셰이버는 “모든 사람들이 모바일에 대해서 생각한다. 모든 사람들이 안드로이드에 대해서 생각한다”라고 말했다.

 

휴대폰으로 페이스북을 이용하는 사람들이 폭발적으로 증가함에 따라, 페이스북은 지난 8월 “모바일 우선” 전략을 취하겠다고 선언했다.

 

하지만 모바일 우선 전략을 공식화 하기 전에도 페이스북은 모든 직원들이 구글의 안드로이드 플랫폼, 애플의 iOS 플랫폼의 프로그래밍과 관련된 심도있는 교육을 받도록 했다고 셰이버는 전했다.

 

이 교육은 개발자뿐만이 아니라 모든 직원들이 받을 수 있었으며, 이미 이 프로그램에 450여 직원들이 참여했다. 2/3은 안드로이드를 공부했으며, 이 프로그램에 참석한 인원 5명 중 1명은 프로그래머가 아니다.

 

모바일 우선 전략으로의 전환은 메시징이나 뉴스피드 등 페이스북의 기능과 관련된 일을 하고 있는 팀들이 이제 이 기능들이 모바일 플랫폼에서 작동하는 데에 대한 책임도 지게 된다는 의미이다. 기존에는 이 팀들은 데스크톱과 관련된 책임만 있었고, 모바일 팀이 이 기능들을 모바일 화면에서 구현되도록 만들었기 때문에, 큰 변화라고 볼 수 있다.

 

기존의 모바일 팀은 새로운 버전의 iOS 및 안드로이드 페이스북 앱을 개발하는데 집중한다.

페이스북의 모바일 우선 전략이 사용자들에게 주는 의미는 페이스북의 기능들을 모바일 앱에서 더 잘 이용할 수 있고, 이 앱들을 사용하는 것이 더 쉬워지고 휴대폰 운영체제와 더 잘 통합될 것이라는 점이다.

이러한 결과는 이르면 오는 목요일 페이스북이 새로운 버전의 뉴스 피드를 공개할 때 확인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페이스북의 최종적인 목표는 사용자들의 사이트 접근성을 높여서 어디서나 피드를 읽고 글을 올리기 더 쉽게 만들어서 광고 매출을 높이는 것이다.

 

지금까지 초기 성과는 좋은 편이다. 2012년 말까지 전체 월 활동 사용자 10억 명 중 2/3이 페이스북의 모바일 플랫폼을 이용했는데, 이는 전년도보다 57% 상승한 것이다. 또한 모바일 플랫폼 광고 매출도 3개월 전보다 14% 상승해서, 2012년 4분기 전체 페이스북 광고 매출의 23%를 차지했다. editor@itworld.co.kr

 

http://www.itworld.co.kr/news/8058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