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 Insight/IT News

어플활용법; 에버노트 100% 활용하기!!

어플활용법; 에버노트 100% 활용하기!!


스마트폰이 널리 보급되어 사용되면서 메모와 같은 일들을 보다 간편하게 이용하거나 쉽게 온라인에 업로드할 수 있게 되었는데요. 하기기사는 그러한 것들을 가능케하는 생산성 앱중 가장 많이 이용되는 에버노트에 관한 활용법입다.

많은 사람들이 어플을 이용하지만 이를 제대로 활용하는 이는 드뭅니다. 이러한 생산성 앱의 경우에는 스마트 매체 보급으로 오피스에서도 사용되어 지고 있는데 이러한 활용법들을 제대로 알고 이용할 줄 안다면 그야말로 지금의 시대가 바라는 인재상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

“에버노트 파워유저로 가는 길” 반드시 알아야 할 10가지 팁


에버노트 사용자들은 이미 메모, 메모장, 스택(Stack) 등을 자신이 원하는 대로 사용할 수 있다. 기업용 에버노트를 도입한 기업에서는 팀원들에게도 에버노트를 사용하도록 지시했을 수도 있다. 에버노트는 처음에 친숙하게 느껴지지만 점차 많은 메모들이 쌓이게 되면 오히려 생산성을 저하시키기도 한다. 이제 기본을 마스터했으니 에버노트를 더욱 심도 깊게 파헤쳐 진정한 메모와 할일 목록 마스터가 되어보자.
 
노트에 체크박스 사용하기


에버노트의 활용 방법 중 하나는 할 일 목록, 쇼핑 목록, 적대자 목록 등 다양한 목록을 작성하는 것이다. 간단한 텍스트 목록이라도 괜찮지만 항목마다 체크박스를 추가해 두면 더 쓸모 있다.
 
체크박스를 추가하는 방법은 간단하지만 간과하기 쉽다. 텍스트 메모를 생성할 때 화면 상단의 툴바를 확인한다. 체크박스처럼 보이는 아이콘이 보일 것이다. 이 아이콘을 클릭하면 자신의 목록에 어디든지 체크박스를 추가할 수 있다.
 
체크박스의 기능도 확실하다. 어떤 기기에서든 클릭하거나 터치하면 빈 칸에 체크가 표시되고, 동기화를 통해 모든 기기에서 동일한 결과를 공유할 수 있다.
 
자주 사용하는 검색 저장하기


에버노트에서 같은 메모를 자주 찾아본다면 자신의 검색을 저장하여 작업을 간소화할 수 있다. 우선, 검색을 생성한다. 그리고 윈도우 클라이언트에서 자신의 검색 용어 바로 옆에 있는 드롭다운 화살표를 클릭하면 고급 검색 바가 표시된다. 푸른 색의 확대경을 클릭하면 저장된 검색(Saved Search) 대화상자가 열린다. 그리고 OK 를 클릭하여 검색을 저장한다. 이제 좌측 네비게이션 창의 저장된 검색 헤더 아래에 표시된다.
 
모바일 기기에서 검색을 저장하는 방법도 비슷하다. 검색을 한 뒤에 (원하는 결과가 나오면) 언제든지 원할 때 확대경 아이콘을 찾아 저장한다.
 
에버노트 모바일(Evernote Mobile)로 웹 페이지 저장하기
에버노트 모바일 앱은 기본적으로 웹 페이지를 저장할 수 없어 사용성이 떨어진다. 아이폰에서는 간단한 방법이 없지만 안드로이드 사용자들은 웹 페이지를 저장할 수 있다. 돌핀의 무료 에버노트 애드온을 사용하면 모바일에서 보는 웹 페이지를 에버노트로 가져올 수 있다. 단, 부분 선택이 불가능하고 전체만 저장할 수 있다. 에버웹클리퍼(EverWebClipper, 2.88달러)를 사용하면 부분 저장도 가능하지만, 유료라는 단점이 있다.
 
오프라인 메모 사용하기 (프리미엄 전용)
에버노트는 여러 기기와 클라우드에서 콘텐츠를 동기화하기 때문에 많은 사용자들이 모바일 기기가 기본적으로 오프라인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문서의 사본을 저장하지 않는다는 것으로 인식하지 못한다. 대신에 iOS 또는 안드로이드 기기에서 문서에 접근할 때마다 에버노트는 이것들을 다운로드 한다. 비행기 안 또는 산간 벽지에서 메모를 확인해야 할 때는 문제가 될 수 있다.
 
에버노트 프리미엄 사용자는 인터넷 접속 여부에 상관 없이 개별 메모장을 오프라인으로 접근할 수 있도록 설정할 수 있다. 에버노트 설정(Settings) 패널 아래의 오프라인 메모(Offline Notebooks) 옵션에서 자신의 휴대폰 또는 태블릿에 저장하고자 하는 메모장을 선택하기만 하면 된다.
 
메모 히스토리 확인하기 (프리미엄 전용)
메모를 계속해서 수정해야 하는 경우 또는 다른 사람들과 공유해야 하는 경우, 중요한 부분이 변경되거나 삭제되었다면 예전 문서에 접근할 수 있는 기능이 유용할 수 있다. 프리미엄 계정 사용자는 웹 상에서 에버노트에 로그인하여 예전의 메모를 찾고 메모의 속성 드롭다운 화살표를 클릭한 후에 메모 히스토리 확인(View note history)을 클릭하면 된다. 저장된 메모 목록과 타임스탬프가 표시된다.
 
주요 단점: 에버노트는 모든 메모의 모든 버전을 저장하지 않고 수 시간마다 정해진 일정에 따라 메모를 백업한다. 짧은 시간 안에 메모를 여러 번 수정하면 최근의 버전만이 저장될 가능성이 있다. 작성한지 10분 만에 실수로 전체 문서를 삭제하는 경우에 메모 히스토리가 별 도움이 안 된다.
 

웹 페이지 전체 또는 부분 저장하기


나중에 검색할 수 있도록 웹 페이지 또는 URL을 이메일로 자신에게 전송하는 것은 매우 불편하다. 특히, 암호로 저장되는 웹 페이지나 시간이 지나면 사라지는 뉴스 기사 등은 더욱 어렵다.
 
에버노트의 웹 클리퍼(Web Clipper)를 사용하면 에버노트에 웹 페이지 전체를 복사할 수 있지만, 파워유저들은 화면 전체를 저장할 필요가 없다는 것을 알고 있을 것이다. 웹 클리퍼를 사용할 때, 노란색 경계선과 회색으로 저장할 부분과 버릴 부분이 표시된다. 키보드의 화살표를 사용해 더 많은 부분은 선택하거나 (위쪽 방향키) 더 적은 부분을 선택하거나 (아래쪽 방향키) 다른 부분을 선택할 수 있다 (왼쪽 또는 오른쪽 방향키). 선택을 마치면 엔터(Enter)를 눌러 저장하면 된다.
 
에버노트의 검색 툴 마스터하기


에버노트에 데이터베이스가 쌓이기 시작하면 원하는 것을 찾기 위해 점차 검색 기능에 의존하게 된다. 단순한 키워드를 검색할 수 있지만, 이 전략은 특히 에버노트에 몇 안 되는 주제에 관해 많은 정보를 저장할 때 너무 많은 검색 결과로 귀결될 수 있다.
 
다행히도 에버노트의 검색 시스템은 발전된 구문을 제공하기 때문에 메모를 검색하는 방법을 제어할 수 있다. 여기 간단한 팁이 있다. 
자신의 태그(Tag) 내에서만 검색하기 위해서는 에버노트의 검색 입력란에 tag.태그명 또는 tag."복수의 단어태그명"을 입력한다. 여러 단어로 구성된 정확한 구를 검색하려면 웹 검색과 마찬가지로 물음표를 사용한다.
상기의 태그와 유사한 구조를 사용해 이름에 지정된 용어가 포함된 메모장 내에서 메모를 검색할 수 있다. Typenotebook:메모장명 또는 notebook:"복수의 단어 메모장명"을 입력란에 입력한다.
메모의 제목에 원하는 용어가 포함된 메모를 찾고 싶다면 검색에 eitherintitle:용어 또는 intitle:"복수의 단어 용어"를 입력한다.
지정된 용어가 포함된 메모로 돌아가려면 any:용어1 용어2 용어3 을 입력란에 입력한다. (용어1 용어2 용어3의 표준 검색을 통해 3가지 용어를 모두 포함한 메모로 복귀하게 된다).
심지어 so: created:yyyymmdd 등 날짜를 나타내는 8자리 숫자를 사용해 콘텐츠 생성일 (또는 심지어 더욱 발전된 구문론)에 기초하여 검색을 수행할 수 있다.
메모가 마지막으로 수정된 시점을 기준으로 결과를 얻고 싶다면 검색 입력란에 updated:yyyymmdd 를 입력한다.
 
고급 이메일 구문론 배우기
원하는 것을 자신의 에버노트 이메일 계정으로 전송하여 쉽고 빠르게 메모를 추가할 수 있다. 문제는 이메일의 목적지를 지정하지 않으면, 기본 메모장에서 태그가 없이 저장된다는 것이다.
 
에버노트에 이메일을 전송할 때, 제목 줄을 변경하여 목적지를 지정할 수 있다. 모든 것을 포함하는 제목 줄의 예제는 다음과 같다.
 
The Hobbit @Movies #review #4stars #dwarves
 
이를 통해 자신의 Movies 메모장에 "The Hobbit"라는 메모를 "review", "4stars", "dwarves" 태그로 추가할 수 있다. 반드시 위의 순서에 따라 메모장(@)과 태그(#) 식별자를 넣어야 한다. 또한 메모장과 태그는 반드시 이메일 기능을 사용하기 전에 작성되어 있어야 한다.
 음성 메모 기록하기
여러 가지 방법으로 에버노트에 메모를 추가할 수 있다. 에버노트의 장점 중 하나는 하나의 파일 유형을 다른 것으로 변경하여 PDF와 OCR 변환 이미지로 텍스트를 검색할 수 있다는 것이다.
 
비록 에버노트는 현재 안드로이드 기기에서 음성 기록을 텍스트로 직접 변환할 수 있지만, iOS 기기에서나 PC에서 녹음한 것으로는 이런 작업이 불가능하다. 이를 우회하여 오디오 메모가 검색되도록 할 수 있는 몇 가지 방법이 있다. 우선, 드래곤 딕테이션(Dragon Dictation) 등의 스마트폰 앱을 사용해 음성 메모를 기록하고 해당 텍스트를 에버노트에 복사할 수 있다.
 
아니면 보이스2노트(Voice2Note)라는 서드파티 부가기능을 사용해 에버노트에서 직접 받아 쓰기도 가능하다. 보이스2노트를 온라인으로 등록하고 에버노트 앱 안에서 기존의 방식대로 음성 메모를 기록하면 된다. 그러면 텍스트로 변환되어 저장된다. 또는 특수한 보이스2노트 번호로 전화를 걸어 새로운 메모를 생성할 수 있으며, 이 방법은 부가기능 없이는 사용이 불가능하다. (보이스2노트는 월 5개 받아쓰기까지는 무료이며, 월 3 달러를 지불하면 더 많은 메모를 작성할 수 있다).
 
키보드 단축키 사용하기
초보자들은 데스크톱 앱을 사용할 때 마우스를 사용한다. 다음의 키보드 단축키는 PC에서 에버노트를 더욱 효율적으로 사용하는데 도움이 된다. 
Ctrl-Alt-N: 새로운 메모 작성하기. (윈도우에서 범용으로 사용되는 단축키로 에버노트가 열려 있는 한 어떤 애플리케이션에서든 사용할 수 있다).
Windows-A: 새로운 또는 열려 있는 메모에 선택된 텍스트 붙여 넣기. (범용 단축키).
F9: 동기화.
Ctrl-N: 새로운 메모.
Ctrl-Shift-N: 새로운 메모장.
Ctrl-Shift-T: 새로운 태그.
Ctrl-Shift-E: 이메일로 메모 전송.
Ctrl-Shift-C: 체크박스 삽입.
Alt-Shift-D: 현재 시간과 일자 삽입.
 
에버노트 데스크톱 애플리케이션의 도구(Tools) > 옵션(Options) > 단축키(Hot Keys)에서 윈도우의 범용 단축키를 재정의할 수 있다. editor@itworld.co.kr

http://www.itworld.co.kr/news/813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