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결제의 확장, 페이팔의 '비콘(Becaon)'
이미지출처: Cnet 코리아
페이팔 은 페이스북 앱 결제에서 많이 볼 수 있었던 앱입니다.
그런데 이제는 새로운 영역으로 진출하고 있습니다. 그것은 바로 스마트폰에 집중한 결제!
소비자가 매장에서 페이팔의 단말기 '비콘'을 통해서 구매알림 및 할인 정보 등을 제공합니다.
결제도 페이팔앱으로 동시 가능하여 편의성을 지원합니다.
이미지 출처: 스퀘어 홈페이지
비콘은 트위터 잭 도시가 창업한 모바일 카드 결제 시스템인 '스퀘어'와 경쟁합니다.
이어폰 단자에 설치하는 것과 다르게 '비콘'은 단일화된 디바이스 채널이 아닌
이전에 진행한 페이팔의 다양한 서비스와 연계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2013.09.05. Mashale Post
Mashable
페이팔은 Eat 24(Eat24 Food Delivery & Takeout)와 제휴한 1000개 레스토랑에 서비스를 지원합니다. 그것은 바로 'shop' 기능을 탭에서 지원하여 사용자에게 가까운 레스토랑을 소개합니다.
그리고 포스퀘어와 체크인을 연계할 수 있다는 것이 친구들에게 알리는 것과 동시에 소셜푸드정보를 축적합니다. 특히 구글월렛과 비슷한 서비스로 다다갈 수 있지만, 비교적 다양한 제휴네트워크가 자연스러운 검색과 관심을 유도합니다.
-> 포스퀘어는 체크인 기능을 매장에서 스티커를 부착하여 홍보하고, 브랜드페이지를 통해서 알림을 제공합니다. 더불어 '메이어' 지위를 부여하여 단골고객 관리에 적합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점차 고객들의 할인쿠폰도 지원하지만 결제부분에서는 페이팔의 인지효과와 유용성이 더 모바일라이프에 익숙한 고객들을 끌어당기는 것 같습니다.
(2013.08.22. Mashale Post BY ANITA LI) 이미지출처: Mashable
얼굴을 인식하여 모바일로 결제를 지원한다면?
페이팔의 지역 상거래에서 개인의 구매경험의 새로운 연장선을 제시하는 것 같습니다.
단순히 매장에서 얼굴을 마주하고 거래의 과정을 거쳤던 것을 모바일이라는 영역에서
온오프라인 통합경험을 제공하는 것입니다.
일반적인 거래를 모바일로 옮겨왔을 거라는 생각으로 간과할 수 있지만,
트위터가 초기 사람들의 다양한 메시지를 일대 다통신 유형으로 교류하면서
고객과 관계를 강화했던 것처럼 비슷한 맥락에서 이런 기능이 더 유용한 서비스로
소비와 제공의 영역을 교집합으로 형성할 것 같습니다.
-> 메가박스에서 퓨처로봇(대표 송세경)은 광고 서비스 로봇 `퓨로-D`를 영화관람객에게 다가가는 것은 페이팔의 얼굴대면 시스템과 차이가 있습니다.
그러나, 이미지나 텍스트의 간접소통이 아닌 직접적인 소통으로 변화하고 있다는 것은 결제환경에서 광고영역과 비슷한 서비스디자인의 하나라고 생각합니다.
점차 발전하는 모바일결제 영역! 모바일 쇼핑 증가와 함께 상거래의 오프라인연계가 지속성장을 기대합니다.
국내에서는 소상공인 점주(프렌차이즈 연계)와 고객들의 관계를 강화하고,
서비스혜택을 제공하기 용이한'스포카' 서비스를 살펴볼 수 있습니다.
이미지 : 스포카
스포카는 한 장의 카드로 여러 매장 적립! QR카드 한 장만 있으면 전국의 수많은 도도 매장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카페, 레스토랑, 헤어,네일 샵 등 제휴매장 카운터 위에 아이패드를 설치하여, 고객이 직접 2초 안에 적립 할 수 있는 서비스 입니다.
앱을 통한 결제와 다른 포인트적립의 형태입니다. 페이팔에 비하면 아직은 관계강화에 집중하지만, 포인트를 활용한
전자화폐(
bitmoney) 상거래로 연결할 수 있습니다. 현재 서울을 중심으로 전국단위로 확장할 준비를 하고 있기 때문에, 페이팔의 성장세는 모바일 결제 솔루션으로 국내 유사한
서비스들의 발전을 암시합니다.
페이팔의 다양한 시도에는 '제휴 가맹점' 의 영향력이 중요한 구성요인입니다.
국내업계의 결제솔루션 서비스도 카드 기반 가맹으로 소비의 편의성을 지원하고, 가맹점주에 수수료 등에 부담이 느끼는 부분은
틈새 공략 서비스가 등장하고 있습니다. 이런 상황은 앞으로 결제의 슬림화로 소비영역의 변화를 기대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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